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0집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위한 준비과정에서 보육교사가 무엇을 경험하고,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유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국공립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에 종사하는 보육교사 13명이며, 2006년 4월부터 2007년 4월까지 심층면접과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의미는 세 가지로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보육교사로서의 발달과정 밟아가기에서는 ‘걱정과 기대의 공존’, ‘통과의례’, ‘능력 구축을 위한 열중과 성장’, ‘자포자기와 좌절’, ‘인증심의 결과에 대한 초조함과 안정적 기다림’의 과정을 거쳤다. 둘째, 어려움 때문에 끊임없이 갈등 하기에서는 ‘방치되는 아이들’, ‘과중한 업무와 낮은 보수로 인한 보육교사의 잦은 이직’, ‘시설장과 동료교사들 간의 갈등’, ‘보육시설 유형과 보육교사의 다양한 배경’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람과 만족감 찾아가기에서는 ‘변화되어가는 보육시설 환경’, ‘원활한 원아모집에 대한 기대’, ‘보육교사 정체성 형성을 통한 보육전문가로 다시 태어나기’, ‘시설장 및 동료교사들 간의 친밀감 형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평가인증을 준비하는 보육교사의 삶 속에서 그들의 경험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제시함으로써, 평가인증을 준비하는 보육교사에 대한 바람직한 지원에 관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593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