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19집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203 - 2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직업생활 영위능력의 핵심인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기업실무자와 교사의 인식차이를 분석해 기업환경변화에 부응하는 능력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침체된 상업 교육을 활성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동하여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기업 실무자가 취업 시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한 요소는 교사와 기업 실무자 모두 인성이라고 대답하였다.
둘째, 상업계 고교 졸업생이 특정직무능력이 부족하더라도 직업기초 능력을 가진 경우 취업이 가능 한가 라는 질문에 교사와 기업 실무자 모두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취업 시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있다.
셋째, 취업 시 가장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교사와 기업 실무자 모두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을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직업기초능력의 각 하위영역별로는 외국어 능력을 제외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력, 등 에서 교사보다 기업실무자가 그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직업기초능력의 개념과 영역
Ⅳ.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9469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