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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형운 (IVAIGD3) 서상호 (숭실대학교) 이영호 (한국해양대학교) 김진형 (중소기업진흥공단) 김일수 (목포대학교) 최영도 (목포대학교) 박종문 (한국종합엔지니어링) 김종수 (덕지산업) 김태권 (덕지산업) 오석영 (한국수자원공사) 하필수 (한국수자원공사) 정종현 (한국수자원공사) 김광홍 (한국수자원공사)
저널정보
한국유체기계학회 한국유체기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유체기계공업학회 2010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97 - 6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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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효율 수차의 효율을 상승시키기 위하여 CFD와 역설계법으로 이용하여 새로운 런너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런너 개선제품 교체후 수차 효율시험 결과, 수차 최고효율은 87.4%로 런너 개선전 수차 최고효율 77.5% 대비 약 10% 향상되었다.
소음을 측정하여 FFT분석을 한 결과, 런너 교체전 발생된 노이즈는 깨끗하게 제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캐비테이션이나 언밸런스로부터 발생되는 소음이 제거되었다는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당초목표는 85%로써 3%정도 상위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에 따른 발전수익 증대는 연간 35백만원/호기 이고, 수차 진동 및 소음저감으로 유지보수를 고려한다면 이보다 더 많은 발전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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