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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541 - 54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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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게임형 웹 코스웨어를 선택하는 유용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HCI의 구성 요소인 유용성(usefulness), 사용성(usability), 감성(affect)의 관점에 중점을 두었다. 기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심사 기준과 게암형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심의 기준 및 HCI 이론에 근거한 평가 척도를 분석하여 HCI의 세 가지 요소에 맞는 게임형 웹 코스웨어 평가 준거를 선정하였다. 이들 컴퓨터교육 전문 교사들을 통한 설문조사 평가로 HCI에 기반을 둔 게임형 웹 코스웨어 평가 준거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HCI의 유용성, 사용성, 감성에 맞는 15문항의 평가 준거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보다 유용하고 편리하며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웹 코스웨어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되어 게임형 웹 코스웨어의 설계나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이 평가 준거에 휘한 분석을 통하여 설계된 게임형 웹 코스웨어는 학습자들에게 유용하며 사용성이 높고 감성이 풍부하게 제작되어 유용하고 쓸모 있으며 배우기 쉽고 편리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게임형 웹 코스웨어
3. HCI 3대 구성 요소
4. 평가 준거 비교
5. 평가 준거 개발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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