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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기 (충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9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15 - 3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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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관계에서 문제중심적 대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ㆍ소도시인 A지역의 보육시설(국ㆍ공립, 가정 및 민간, 법인) 약 25개 시설 19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로는, 첫째, 주요변수의 수준(정도)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평균 2.69) 중 업무과다(평균 3.22)가 가장 높은 수준이었으며, 문제중심적 대처(평균 3.74)는 주요변수 중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신건강(평균 2.02) 중 강박증(평균 2.32)이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정신건강과의 정(+)적인 상관관계는 직무스트레스 즉, “학부모와의 관계”, “원장의 지도력”, “동료와의 관계”, 운영 및 행정지원의 부족”, “업무과다”, “직무자체”이며, 부(+)적인 관계는 “문제중심적 대처”로 확인되었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학부모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직무자체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이다. 또한 문제중심적 대처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동료와의 관계→정신건강은 직접효과, 원장의 지도력→정신건강과 업무과다→정신건강은 완전매개효과, 직무자체→정신건강은 부분매개효과로 검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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