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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복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66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77 - 2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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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외국어로서 또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발음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한국어 파닉스 체계를 세우고 그것의 실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표기법과 발음의 특징이 반영된 새로운 발음 교수-학습 방법으로 한국어 파닉스를 제안하고 그것의 실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파닉스는 소리와 철자의 관계의 원칙을 통해 정확한 발음을 하고, 듣고 쓰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차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바탕을 형성하는 것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파닉스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학습자가 대다수인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의 본질은 표기에 대응하는 음성형으로, 1차적으로는 표기된 것의 발음을 아는 것이고, 그 다음에 이것을 기억하여 발음하여 말을 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둘째, 한국어는 음절과 음절의 경계에서의 소리 변동이 많고 복잡하며, 표기는 소리 변동이 일어나기 전의 형태를 밝혀 씀으로써 표기와 발음이 일치하지 않다는 점이다. 셋째, 날로 다양해지고 있는 한국어 학습자 상황을 볼 때, 그동안 학습자 언어권별로 이루어진 대조언어학적 발음 교육에 대한 접근법은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게 되었으므로, 여러 학습자의 언어권을 아우르면서 한국어 발음의 특성이 반영된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체계화된 한국어의 파닉스를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발음과 철자의 불일치에 대한 혼란을 극복하고 정확하고 유창한 한국어를 배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한국어 Phonics의 개념 및 의의
3. 한국어 Phonics를 통한 발음 규칙 교육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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