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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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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석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북한대학원대학교 현대북한연구 현대북한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7 - 3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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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북한미술 연구의 출발점은 1979년 이일이 연구집필 책임을 맡아 국토통일원에서 낸 보고서 “북한미술”이다. 이후 30년간 진행된 북한미술 연구는 대략 10년 주기로 변화를 보인다. 1980년을 전후로 한 시기에 처음 시작된 북한미술 연구는 이른바 냉전적 접근의 테두리에 갇혀 있었으나 1990년을 전후로 탈냉전적 접근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2000년 이후에는 1990년대의 유산을 토대로 북한미술에 대한 객관적, 실증적 연구가 본격화됐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북한 미술연구는 큰 주제에서 작은 주제들로 다양하게 분화되었다. 지난 30년간 북한미술연구자들이 집중해 온 큰 주제들로는 ‘소비에트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북한미술의 관계성’, ‘리얼리즘과 민족형식의 관계’, ‘주체사상과 북한미술의 관계’, ‘조선화(또는 한국화)의 발전적 계승’, ‘개성(작가)과 익명성(집체)’과 같은 문제들이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북한미술 일반에 대한 논의보다는 역사적 관점에서 시기별 양상을 논의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주체미술의 개념과 실제”라는 형태의 제목보다는, “1950, 60년대 북한미술과 정현웅,” “1960~70년대 북한 주체사실주의 회화의 인물 전형성 연구” 같은 제목을 택한 논문이 늘어나는 추세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최근의 연구는 주체미술이 구체화되는 1970년대 이후보다는 그 이전, 즉 1950~1960년대 북한미술에 주목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것은 초기 북한 미술에는 아직 교조화되기 이전의 역동성을 찾아볼 수 있고 이러한 역동성이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주요 월북미술가들의 월북 이후 행적에 대한 관심에서 북한미술 연구가 진행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북한미술 연구가 여전히 양적으로 기대에 못 미친다는 점이다. 특히 몇몇 논자들을 제외하고 이 글에서 언급한 다수의 연구자들이 북한미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성과를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은 안타까운 일이다.

목차

1. 서론
2. 『북한미술』(1979): 냉전시대의 북한미술 연구
3. 북한미술 연구의 탈냉전적 방향전환: 1990년 전후
4. 2000년 이후: 북한미술 연구의 최근 동향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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