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성준 (서울메트로) 황선호 (서울메트로) 신창헌 (서울메트로) 김신도 (서울시립대학교) 이경빈 (서울시립대학교)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461 - 1,46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하철 이용목적이 단순 이동수단뿐 아니라 복합 생활공간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하공간에서의 공기질 수준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하 공기질에 대한 개선의 노력과 관련연구가 꾸준히 이어져 왔다. 최근 스크린도어 설치 후 승강장의 공기질은 향상되었으나, 본선 터널은 오히려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스크린도어가 설치되기 전, 열차풍에 의한 기류변동은 대합실과 승강장 모두에 영향을 주었지만,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현재는 본선 터널의 기류이동이 대부분 열차풍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터널환기에 있어서 열차풍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열차풍 측정에 따른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에 서울 강남구간의 자연환기구 열차풍을 측정하여 열차의 이동에 의한 유입 및 유출풍이 자연 환기구에서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측정대상
3. 터널 자연환기구 측정 결과
4. 결론
사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5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