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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미영 (동서대학교) 이진호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1호(Vol.25 No.2)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65 - 27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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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AR LBS(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 Location Based Service : 위치 기반서비스, 이하 AR LBS 라고 함) App의 사용자 경험을 통한 주관적 지각은 정보수용에서의 지각인 믿음(자기 효능감)-인지적 태도-행위의도 관계에서의 매체 적응이라고 본 연구자는 정의하였다. AR 매체 특성에서의 ‘감각적 몰두’, ‘기능조작’, ‘정보탐색’을 AR LBS ‘3UX’와 ‘3UX’ 평가원칙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AR LBS App 사용자 경험을 통한 매체 적응 요인인 자기 효능감, 인지적 태도, 지속경험 의도 간의 매체 적응 관계를 연구모형을 통하여 검중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모형 적합도는 6개 적합지수인 Χ²=450.37, p=0.000, RMR=0.034, GFI=0.901, AGFI=0.847, NFI=0.901, TLI=0.951로 나타나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정보수용에서 수용 후 AR LBS 사용자 경험의 자기효능감-인지적 태도-지속적 경험의도에 대한 관계 검증 결과, AR LBS App 사용자 경험은 자기 효능감 (B:1.107), 인지적 태도(B:0.799)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태도는 지속경험의도 (B:0.807)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속적인 경험은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는 있지만, 이러한 능숙함은 지속적으로 경험하려는 욕구에 영향을 주지 못하며, 사용자 경험을 많이 한다고 하더라도, 지속경험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AR LBS App의 수용 후 사용자 경험에서의 자기 효능감, 태도, 행위의도 간 긍정적인 영향으로 매체적응의 관계 구조를 연구 모형을 통해 증명할 수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AR 사용자 경험 제안 및 평가 원칙 개발
4. AR LBS App 사용자 경험 매체 적응 평가
5. 실증분석 및 검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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