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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미학회 민족미학 민족미학 10권 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55 - 186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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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야민의 아우라 붕괴는 예술의 가치변화를 가져왔다. 예술이 전통적 기능으로서 종교의식에 종사했다면 아우라가 붕괴된 예술작품은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즐김의 대상으로 변화하면서 대중예술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또한 아우라는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면서 인간의 지각방식을 변화시켰다. 매체에 반복적으로 복제되면서 아우라는 붕괴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모습으로 변형되어 나타나게 된다. 특히 디지털아우라는 디지털매체에 의해 복제(매개)되었을 때 나타나는 경험효과이며, 디지털매체의 반복된 복제를 통한 일회적 몰입경험이다. 이러한 아우라의 변형은 사진의 변형을 동반하고 있다. 디지털매체에 의한 복제가 보편화되고, 매체의 발달이 가져온 인간의 지각변화는 사진을 바라보는 시각의 근본적인 재고를 요청하며 사진의 정체성을 위협하고 있다. 동시에 사진이 과거의 기술복제시대에서 현재의 디지털매체 시대로 이동하는데 따른 ‘사진 이후의 사진’의 정체성과 그 변화과정을 모색하고, 사진적 리얼리티를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결국 디지털 사진의 조작능력과 복제능력은 오히려 매체의 정보전달과 상호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I. 들어가는 말
II. 아우라의 붕괴와 변형
III. 매체로서의 아우라
IV. 디지털사진과 디지털아우라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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