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범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1집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09 - 22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무형문화자원의 문화적 활용과 상품화 전략을 강구하기 위해 썼다. 이 논문에서 무형문화자원이란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국가 차원에서 보호·보존·전승되는 무형문화재를 말하며, 이 중에서도 산업적 활용과 상품화를 전제로 할 때 그 실현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되는 기능 종목 중 공예기술 48개 종목에 한정하여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고부가가치 재화 창출의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무형문화자원의 가치는 상품화 창작 소재(creative commercialization mater)로서 절대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이 논문은 원형 유지라는 문화재보호법의 기본원칙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문화산업·문화콘텐츠 산업의 재료(crude material)로 활용된 사례들을 예시 분석하고, 그러한 활용 원리로 문화 융합 이론의 다양한 유형과 생산 방법을 거쳐 무형문화자원의 고부가가치 상품화 전략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고부가가치 문화융합상품의 개발은 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 스스로가 창출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능 보유자들은 원형을 유지하고 지키는 것만으로도 본연의 의무를 다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무형의 문화자산에서 새로운 재화 가치를 발굴하여 상품화로 연결시키는 노력은 당연히 기업의 몫이 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한국 문화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기술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기업의 노력이 전제될 때 우리 무형문화자원이 새로운 상품 가치, 재화 가치의 보고(寶庫)이자 원천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기술력은 있으나 담보력이 취약한 벤처기업들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해주고 경영에 대한 자문을 수행하여, 우리 문화자원을 토대로 새로운 재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문화융합 상품 개발을 유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 비즈니스 엔젤 네트워크에 우리 무형문화자원의 가치를 적극 알림으로써 엔젤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투자를 연계하여 새로운 재화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니즈와 우리 무형문화자원의 가치를 연결할 수 있는 창조적 상상력을 지닌 디자이너들의 역할을 제고해야 한다. 이들의 문화촉매적 역할을 제고 할 때 우리 무형문화자원은 무한한 재화가치 창출의 소재가 되며, 이는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상품으로 응용, 부가가치를 높이며 콘텐츠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를 다시 문화산업에 재투자하는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그 영역을 확산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05-003497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