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순 (이화여자대학교) 최규리 (이화여자대학교) 조영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37 - 1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것을 생성해내거나 적용하는 외현화 과정뿐 아니라 학습의 내면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 창의성의 특징들을 탐색하고, 그러한 학생 창의성의 발현을 촉진시키는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특성을 자연스러운 수업장면에서 찾기 위해 초등예비교사들이 교생실습 중 관찰한 55개의 수업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면화 과정에서 발견된 학생 창의성이 외현화 과정에서 발견된 학생 창의성의 특성보다 더 다양했고, 교사의 역할 또한 더 다양하게 나타났다. 내면화 과정에서의 학생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 등의 사고 측면과 자기주도적 탐색 등의 태도 측면으로 특징들이 나타났고, 외현화 과정에서의 학생 창의성은 새로운 생각의 생성, 독창적인 작품 등의 산출물과 자기주도성의 태도 측면 특징이 발견되었다. 교사의 역할은 내면화 과정에서는 개방적 발문이, 외현화 과정에서는 새로운 과제제시가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다. 반면, 창의성이 발현 되지 못한 수업 사례에서는 정형화된 예시제공 등으로 학생들의 획일화된 사고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예비교사들은 발문이나 수업분위기와 같은 미세한 교사의 역할을 통해 학생 창의성이 촉진될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 창의성에 대한 관점의 정립과 이를 촉진하는 교사역할에 관한 이해가 예비 교사교육에서부터 다루어질 필요성에 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0614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