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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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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인 (충남대학교) 홍성태 (충남대학교) 김승균 (충남대학교) 석진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1 - 3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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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정익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의 장점을 결합시킨 신개념 복합형 무인항공기인 QTW(Quad Tilt Wing)의 종축 동특성을 연구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설계된 QTW 무인항공기는 Tandem Wing 형상을 가지며 각 주익의 끝단에는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모터를 장착하였다. 비행역학적 분석을 위해 모멘텀 이론을 이용해 추력을 계산하였으며, 틸트 각도에 따른 프로펠러의 Slip stream에 의한 양력과 항력을 고려한 비선형 모델링을 구축하였다. 또한 트림분석을 통해 설계된 비행체가 적절한 비행속도 대비 틸팅각을 가짐을 보여주었으며, 각 트림 점에서의 성분별 힘을 분석하였다. 각 비행 모드의 선형모델 고유치 분석하여 동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고정익모드로 전환됨에 따라 안정한 부분으로 극점이 이동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QTW 무인항공기의 동역학 모델링
Ⅲ. 비행특성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APPENDIX: Linearized Longitudinal System Matrices with respect to Tilt Angle]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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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558-000542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