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운설 (아주대학교) 석혜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5 - 11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터그래픽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초기 기술로는 제작이 쉽지 않았던 인간 캐릭터가 어느덧 3D 애니메이션의 메인 캐릭터로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인간 캐릭터는 보다 인간의 모습에 가까운 사실적 인간 캐릭터와 추상화된 인간 캐릭터로 나눌 수 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카툰 캐릭터는 3D 애니메이션에서도 추상화된 인간 캐릭터로 관객에게 사랑받았으나, 사실적 인간 캐릭터는 모리 마사히로의 ‘언캐니밸리’ 이론에서처럼 사실적인 비주얼을 획득할수록 거부감을 유발하는 기이한 협곡에 빠져 그 사용을 관객으로부터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실적 인간 캐릭터의 생명력을 더하기 위해 개발된 유의미한 기술을 기록하고 기술의 발달에 자신감을 얻고 많은 기대로 제작되었던 〈파이널 판타지〉와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의 애니메이션 작품들, 그리고 최근의 〈틴틴: 유니콘호의 비밀〉에 이르기까지의 작품을 인간 캐릭터를 중심으로 재조명한다. 이 작품들과 같은 해에 개봉된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비슷한 수준의 제작 기술을 보유한 아티스트들에 의해 제작되었다고 여겨지므로 사실적인 재현보다는 추상화된 캐릭터를 메인 캐릭터로 택한 작품들을 비교대상으로 삼아, 이들 캐릭터의 시각적 리얼리티 수준을 비교하여 언캐니밸리와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작품의 흥행과 관객의 리뷰 점수로 관객의 수용성을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로 언캐니밸리를 극복할 방향을 제시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에 가장 근접한 캐릭터로 〈틴틴: 유니콘호의 비밀〉의 인간 캐릭터로 결론을 내린다.

목차

1. 서론
2. 인간 캐릭터의 등장
3. 사실적 인간 캐릭터에 대한 관객의 수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05-00051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