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혁 (한국콘텐츠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24 - 238 (15page)
DOI
10.21184/jkeia.2012.12.6.4.2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콘텐츠 산업의 핵심 제작 주체로 주목을 받고 있는 연예매니지먼트사의 선진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예매니지먼트사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선진화 시스템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한일 비교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조직 내 전문화시스템을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 조직화가 필요하다. 둘째, 사업 다각화 전략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타의 인기 하락과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따라 경영이 좌우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지상파 방송사의 우월적 지위로 인한 불공정거래 개선 및 건전한 방송산업 발전을 위해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구도적 균형이 맞춰질 수 있는 선순환구조의 상생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관련 협·단체와 정책 당국의 지속적인 시장 정화 노력을 통한 연예매니지먼트산업의 건전한 육성 발전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국내 연예매니지먼트사 현황
Ⅲ. 국내 연예매니지먼트사의 문제점
Ⅳ. 일본의 연예매니지먼트사 운영 시스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00-000422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