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정 (전주대학교) 김성진 (완주군장애인복지관) 신현욱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3.02,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73 - 30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시각장애인의 취업결정요인를 분석·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취업 성공률을 높임과 동시에 정부의 직업재활 개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 자료는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의 제1차년도이며, 전체 패널 데이터 중 시각장애인이면서 전체연령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590명 중 취업여부에 대한 무응답자 102명을 제외한 나머지 488명을 의사결정나무 기법의 하나인 Exhaustive CHAID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민기초생활수급 여부가 시각장애인의 취업을 예측하게 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국민기초생활수급 여부, 직업전교육훈련, 성별의 3가지 요인이 시각장애인의 취업에 개별적으로 작용하는 효과보다는 상호작용 및 보완을 통하였을 때 시너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의 고용을 증진시키고 직업재활개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시각장애인에게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때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직업전교육훈련 경험자, 여성과 같은 취업성공률에 긍정적인 요인을 중복하여 가지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발굴 및 우선적인 평가 그리고 집중적인 재활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미혼상태의 시각장애인이 가정 내에서 받지 못하는 사회·심리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구직욕구에 대한 동기 부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된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복지관은 시각장애의 특성상 이동의 제한으로 직업재활서비스의 접근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355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