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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일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나혜석학회 나혜석연구 나혜석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3 - 121 (39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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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20년대를 대표하는 신여성인 나혜석의 사상을 비교의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이 시기에 등장한 신여성의 주장과 이념들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나아가서 이러한 시도는 신여성 개념의 이론적 정립에 일정한 시사를 제공할 수 있다. 비교는 두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하나는 1900년대 어머니 세대와의 비교를 통하여 이 시기 신여성들의 주장과 이념의 내용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은 무엇을 지향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검토해 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들 신여성들의 주장과 사상이 어떠한 점에서 서로 구분되고 차이가 있는지를 특히 나혜석에 초점을 맞추어 검토해 보았다. 전자가 어머니 세대와의 비교를 통하여 신여성들에게서 보이는 공동의 요소들에 주목했다고 한다면 후자는 신여성들 자체의 비교를 통해 그 내부에서의 구별과 차이를 해명하고자 한 것이다.
앞 세대의 근대 여성과 비교해 볼 때 이 시기의 신여성은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와 아울러 민족에 대한 의식, 나아가서 성과 사랑에 대한 주장에서 다른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들 신여성 개념의 고유한 판별적 특성들 중에서 마지막의 성과 친밀성에 대한 주장은 앞 세대와 구분되는 중심 주제였다. 그러나 공통의 주장과 지향에도 불구하고 이들 신여성의 성에 대한 지향과 접근에는 차이가 있었다. 다른 신여성과 구분되는 나혜석의 독자적인 제안과 실천은 특히 정조에 대한 관념이나 모성 개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와 아울러 나혜석은 이성 사이의 우정이나 시험결혼, 혹은 대안 가족과 같이 결혼과 가족에 관련된 새로운 제안과 실험을 시도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1920년대 신여성의 주장과 이념
3. 나혜석과 신여성 - 구별과 차이
4. 맺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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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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