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용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조선중기 과거제도 정비과정에서 등장한 조흘강과 조선조 개국부터 줄곧 유지되었으면서도 이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학적자부거 원칙의 시행과 그 교육적 의미를 논의하였다.
조선조에 과거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학적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성실한 학업수행을 유지하여 부거유생도목에 등재되어야 했고, 처음으로 과거에 도전하는 자는『중용』?·『대학』을 고강하는 조흘강을 통과해야만 과거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새로이 출범시켰으며, 이후 조흘강은 생·진시에 대해서만『소학』을 고강하는 것으로 정착되었다.
과거제도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부거유생도목의 작성과 보고, 조흘강의 시행 등의 사실은 조선조에 과거제도와 교육체제가 서로 연동되어 있었으며, 교육체제가 부거도목·조흘강 이 두 방식을 시행할 수 있을 정도의 얼개를 갖추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또한, 조선조 과거제도의 정비작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교육체제의 건전한 운영을 통하여 시험으로는 점검하기 힘든 덕성함양의 문제를 처리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읽을 수 있었다. 부거도목의 작성과 조흘강의 시행을 통하여 덕성이 의심스러운 인물은 과거시험장에 들어갈 수 없도록 함으로써, 시험으로 확인할 수 없는 덕성의 문제를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해결하도록 기도했다는 것이다. 조흘강과 과거를 어떻게 시행했는가 하는 것은 인재선발을 위한 과거제도가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는가 여부에 그치지 않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제가 온전히 작동·유지되었는지 여부에까지 연결된 문제였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과거사목』과『상정과거규식』의 개요와 주요 조항
Ⅲ. 학적자부거 원칙과 조흘강
Ⅳ. 조흘강의 시행 경위
Ⅴ. 논의 및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341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