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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덕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1권 1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169 - 1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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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신호는 약 -160dBW의 낮은 전력을 가지며 반송파 주파수 및 PRN 코드열과 같은 신호 규격이 공개되어 있어서 비고의적인 또는 고의적인 교란 신호에 취약하다. GPS 교란 신호가 발생하면, 차량이나 항공기, 선박 등의 항법이 불가능하며, 시각동기를 요구하는 통신망과 금융망도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PS 전파교란 신호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발생한 GPS 전파교란 신호에 의한 사고사례를 조사하였으며, 국내외에서 진행하고 있는 GPS 전파교란 신호 감시 기술 및 위치추적 기술의 동향을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GPS 전파교란 피해사례
3. 전파교란 대응기술 동향
4. 맺는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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