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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환 (인하대학교) 강승헌 (인하대학교) 이만희 (인하대학교) 이성철 (인하대학교) 김학일 (인하대학교) 박인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96 - 10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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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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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상용 스마트폰의 모바일 GPU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처리를 수행하는 라이브러리 개발 및 효과적인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라이브러리는 Khronos 그룹의 단체표준인 OpenGL ES 2.0 기반의 Shading Language (GLSL)와 OpenCL 1.1을 이용하여 개발되었고 Android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상용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동하여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CPU 기반의 영상처리 라이브러리인 OpenCV (open computer vision library) for Android의 함수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모바일 CPU 대비모바일 GPU를 이용한 영상처리 속도가 평균 3배 이상 가속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모바일 GPU의 이용에서는OpenGL ES 2.0과 OpenCL 1.1를 기반으로 한 두 영상처리 라이브러리를 비교함으로써 효과적인 병렬영상처리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시간 영상처리 프레임워크
3. 모바일 GPU 기반의 실시간 병렬영상처리 라이브러리 개발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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