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미디어는 점차 차세대 방송서비스로 구체화되고 있다. 입체적인 사실감, 초고화질로 느끼는 사실감 등을 통해 사용자들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구현되고 있다. 3DTV는 이미 영상 제작이 일반화되어있고 영상 특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으나 UHDTV는 아직 영상 특성 및 제작 특성에 관한 실증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UHDTV 방송서비스로 시행이 가시화된 UHD영상의 특성을 실감미디어의 관점에서 탐색해보고 실제 제작에서의 특성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현업 전문가 중심으로 UHD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을 테스트하고 이 과정에서 도출될 수 있는 UHD영상 특성 및 제작 특성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정리하여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UHDTV 활성화 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Realistic media has been set as next broadcasting services. A three dimension effect, ultra high definition effect make audience experience of realism through watching TV. The programs for 3DTV are making generally and studying various angles but UHDTV has no empirical study on the quality of picture and production. Therefore in this study I will do empirical study on the quality of picture and production for UHDTV broadcasting service by interviewing of professionals and try to propose of strategy for invigoration of UHD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