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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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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허준연 (포항공과대학교) 임치현 (포항공과대학교) 김광재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4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435 - 44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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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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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PSS)은 고객 효용증진과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최근, PSS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PSS의 효용 및 가치 창출 구조 파악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고객 관점의 PSS 라이프사이클 연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PSS가 개발 및 운영되는 영역을 다루는 제공자 관점의 PSS 라이프사이클을 중심으로 연구가 되어, 고객 관점의 PSS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고객 관점의 PSS 라이프사이클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델은 PSS에서의 고객 경험의 특징을 반영하여 제품 중심, 사용 중심, 결과 중심의 세 가지 세부 모델로 구분되어 개발되었다. 본 모델은 PSS에서의 고객 경험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체적인 학술적 기반 수립에 기여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문헌 연구
3. PSS-LMCP 개발
4.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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