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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7 - 7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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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리얼리티 쇼가 세계화되고 있는 서구 리얼리티 쇼의 포맷을 일정정도 모방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적 독특성을 나타내고 있음에 주목하고, 이를 한국사회의 정서구조와의 관계에서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그 결과 본 논문은 첫째, 일반인 중심의 리얼리티 쇼 대신 연예인 중심의 리얼리티 쇼를 지배적인 형식으로 하는 한국 리얼리티 쇼의 특성을 한국사회에서 발견되는 동질성을 추구하는 강한 집합주의적 정서구조와 그로 인한 개인주의의 상대적인 저발달과 관련되는 것으로서 설명했다. 둘째, 리얼리티 쇼의 핵심 포맷인 서바이벌 형식의‘경쟁’이 참가 경쟁자들이 형성하는 유사 가족적 관계에 의해 순화되는 특성을 가족주의적 정서의 측면에서 조명하였다. 셋째, 시청자들이 가난하고 불우한 환경의 참가자를 리얼리티 쇼의 최종우승자로 만드는 현상은 평등을 희구하는 대중의 정서구조가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상징적이고 정서적인 형태로 표출된 것으로 이해하고, 본 논문에서 이를‘정서적 평등주의’(affective egalitarianism)라고 명명했다. 또한 오락이라는 대중문화에서‘공정성’을 갈망하고, 점수제와 같은 숫자주의로 공정성을 표상하는 독특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형식 역시 정서적 평등주의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논의과정에서 한국 리얼리티 쇼가 신자유주의와 민주주의 문제에 대해 주는 문화정치적 함의는 서구와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논의의 배경 : 리얼리티 장르와 사회문화적 효과
3. 스타 중심 vs. 일반인 중심
4. 리얼리티 쇼의 경쟁 포맷과 문화정치
5. 리얼리티 쇼의 정서구조 : 정서적 평등주의
6. 맺음말 : 한국 리얼리티 쇼의 문화정치와 변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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