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순 (영남대학교) 신승용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65 - 3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언과 관련된 교육은 대체로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 중 문법 영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방언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방언이 고유의 의미와 가치를 가진 우리의 소중한 문화적 자산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방언과 관련된 교육은 지식 차원보다는 태도적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현재의 방언과 관련된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이루어지더라도 단순히 지식 차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본 연구는 방언 교육과 시교육을 상호 연계하는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시에서 쓰인 방언은 시세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대체 불가능한 시어로 선택된 것이다. 표준어와 방언이라는 이항대립은 시라는 장르 안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방언이 표준어에 대한 타자로서의 기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어와 동등하게 시에서 그 역할과 의미를 인정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방식의 접근은 자연스럽게 방언의 언어적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표준어에 비해 열등한 언어로서의 방언이 아닌, 고유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 언어로서의 방언에 대한 효과적인 내면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국어교육에서 방언 교육의 내용과 방향
3. 방언 교육과 시교육의 연계 방향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690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