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연 이세연 (한양대학교) 박진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5권 제3호(2014년 6월)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51 - 16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행활성화 측면에서 보행유발의 근본적 원인으로서 가로 구조 환경에 따라 길선택에 대한 보행자의 선호도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실험을 통해 보행 교차로에서 보행자 길선택 심리를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첫째, 가로구조 선호도 조사결과는 고층보다는 저층이, 각 시점에 따른 교차로 각도 별 선호도는 20°, 30°가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선호도가 높게 도출된 가로구조에서 직선과 대각선 중 선택은 대부분 대각선을 선택하였다. 따라서 보행자 길 선택 시 건물의 높이, 가로 각도 등, 가로의 구조적 환경 및 시야확보에 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연구의 시사점은 교차로의 물리적 환경조건을 제외한 가로의 구조적 환경 자체가 가지는 보행 유입적 성격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며 이는 곧 보행자 길 선택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각선길이 가지는 가로의 구조적 특성에 의한 보행 유입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예비고찰
3. 연구설계
4. 실험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30-001668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