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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호생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차상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정영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현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범석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448 - 2,45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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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온도차발전(OTEC,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은 해양 표층의 상대적으로 따뜻한 해수와 심층의 상대적으로 차가운 해수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해수 온도차가 20℃ 이상일 때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저온도차에서도 발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온도차발전 실증 실험을 위하여 20kW급 폐쇄순환식 해양온도차발전 플랜트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3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를 사용하였다. 열교환기인 증발기와 응축기는 반용접식을 사용하였고, 총출력은 20kW급으로 설계되었다. 시스템 설치는 강원도 고성군 소재 해양심층수연구센터에 설치되었으며, 이 해양온도차발전 파일럿플랜트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R32-OTEC
3. 실험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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