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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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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차상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이호생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문덕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현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453 - 2,45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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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열역학적 성질들로 인해 1930년대부터 사용하던 염화불화탄소(CFC) 및 수소화염화불화탄소(HCFC)가 오존층 붕괴의 주원으로 밝혀짐에 따라, 몬트리올의정서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CFC, HCFC계열의 냉매들은 사용이 규제되고 이를 해결하기위한 대체냉매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신 냉매제작 또는 기존의 냉매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R32/R152a 냉매를 혼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에 적용하였을 때에 최적의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혼합냉매의 조성비를 찾기 위해 다양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사이클의 종류는 기존의 밀폐형사이클, 암모니아/물 혼합물에 적용하고 있는 칼리나 사이클에 대해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조건으로 온열원의 온도는 26, 29℃, 냉열원의 온도는 5℃를 적용하였다. 밀폐사이클의 경우 칼리나사이클보다 높은 출력 성능을 나타냈으며, 칼리나사이클은 높은 사이클 효율을 나타내었다. 냉매의 조성비는 사이클의 종류와 상관없이 R32/R152a가 각 각 90%:10%일 때 가장 높은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뮬레이션 해석조건
3. 해석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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