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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91 - 10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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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비만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들이 시행되고 있지만 청소년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을 고려하면 그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 원인으로는 청소년들이 비만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의 부족, 다양한 비만 관련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 비만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전문적인 지도자의 부족, 비만 관련 프로그램의 실시 대상이 현재 비만인 일부 청소년들에만 한정되어 비만화가 진행중인 대상자들을 예방하지 못했기 때문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학교는 청소년에게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체육교사나 보건교사, 영양교사와 같은 전문요원과 운동장이나 체육실, 체육관과 같은 체육시설의 활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소년 비만 관련 프로그램은 학교를 중심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하며, 학교는 그러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청소년 비만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학교의 역할은 첫째, 정규 체육수업 시간의 충실한 운영 및 스포츠 클럽의 활성화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운동습관을 정착시켜 줌으로써 평생체육의 근간을 마련해 주어야 하고, 둘째, 영양교육의 실시를 통해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식습관을 버리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시켜 주어야 하며, 셋째, 행동수정요법 등을 이용한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비만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나 습관을 개선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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