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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45 - 2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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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경험가치와 사용의도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연구가설을 세워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결과와 그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 특성이 경험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미적 경험가치, 경제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희적 경험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미적 경험가치, 경제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희적 경험가치는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나 신뢰가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끔 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처해진 상황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의 개발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또한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경험가치가 관리되어져야 하는데, 특히 경제적 경험가치와 서비스 경험가치가 고객의 신뢰와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고객의 입장에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며, 다른 기업에서 제공해주는 콘텐츠와 달리 질적으로 높은 콘텐츠 제공에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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