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91 - 20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향후 급속한 발전이 기대되는 커리어코칭 분야에서 박윤희(2010)가 제시한 커리어코칭-학습 모델을 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커리어코칭-학습 모델의 분석을 통해 커리어코칭 더 나아가 코칭에서 학습과의 관련성을 명확히 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과 관련된 코칭이론의 정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추는 커리어코칭 과정에서 피코치의 학습이 발생하는 시발점이며 피코치의 경험을 의미 있는 개념으로 전환시키는 활동이다. 결국 이러한 전환과정은 피코치의 학습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이다. 커리어코칭에서 코치는 피코치의 반추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반추적 기술들을 사용해야 하고 피코치의 반추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코치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커리어코칭 과정에서 피코치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강화되고 배양된다. 피코치가 코칭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코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코치는 피코치의 학습스타일을 존중하고 피코치에게 특화된 코칭을 진행함으로써 피코치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피코치의 문제해결력은 강화될 수 있다. 셋째, 커리어코칭 과정에서는 코칭에 임하는 코치의 바람직한 자세뿐만 아니라 피코치의 책임감과 주인의식이 요구된다. 커리어코칭-학습 모델에서 하나되기는 코치의 노력으로 먼저 시작되지만 코칭이 진행되면서 피코치가 코칭에 몰입하는 태도에 따라 유지되고 강화될 수 있다. 이는 코치와 피코치가 커리어코칭의 전 과정을 통해 책임을 함께 나누어지려는 의식과 태도의 산물이다.
이상의 검토를 통해 커리어코칭 과정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고 이를 통해 피코치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 커리어코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은 학습이론들과 잘 연계되어 있으며 이는 커리어코칭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커리어코칭-학습 모델
Ⅲ. 커리어코칭-학습 모델의 특징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266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