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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297 - 3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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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시장규모가 급속히 성장하여 기존유통과 함께 새로운 유통채널로 등장한 인터넷 쇼핑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는 신용카드 사용과 함께 사회적으로 커다란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의 경우에는 기존쇼핑에 비해 소비자들은 비계획적인 충동구매경향이 훨씬 더 강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에서 일어나는 충동구매의 소비자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을 통해 충동구매를 경험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충동구매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과 충동구매유형들 간의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차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쇼핑에서의 충동구매유형은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즉흥적 구매의욕에 의한 충동구매성향의 암시,순수적 충동구매집단, 판촉활동에 의한 충동구매성향의 자극적 충동구매집단, 과거경험에 의한 충동구매성향의 상기적 충동구매집단 등 3개 집단으로 분류되어지는 상황에서 이들 충동구매유형은 인구통계적 특징과 쇼핑추구가치 측면의 심리적 특징뿐만 아니라 충동구매제품, 충동구매제품가격, 마케팅자극형태 등의 충동구매형태도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와 함께 충동구매유형들 간에는 전반적 만족도, 재구매의도, 타인에의 구전의도 등의 구매 후 행동에도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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