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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지 (도명이엔씨) 이경희 (도명이엔씨) 권석현 (도명이엔씨) 박성일 (한라) 이상철 (한라)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19 - 1,12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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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는 일본 등 해외와 비교해 철도·도로·교량·항만·수도 등 인프라 산업분야의 BIM적용이 미미한 실정이었으나, 최근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인프라 BIM관련 연구 및 사업적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토목분야의 BIM활용은 건축분야에 비해 대상 범위가 넓고 선형에 대한 의존도가 큼에 따라 표준 라이브러리 구축 및 활용이 힘든 것이 현재까지도 한계점으로 남아있다. 이 때문에 현재 국내의 BIM 적용은 공정데이터를 통한 2D 모델을3D 모델로 가시화하여 4D 공정데이터를 연계하는 하드웨어적 측면에 집중하는 한계점을 갖고 있지만, 정확한 3D 모델링을 통한 4D 공정데이터의 연계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시설물의4D 시뮬레이션 및 MEP 구현을 통해BIM 적용의 가장 기본적이나 필수적인 방법의 접근으로 철도시설물의 BIM사례적용 Data base 축적에 기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토목 인프라 산업의 BIM 적용 및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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