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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 (상해해양대학)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14년 제5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2 - 3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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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기술은 한국어문법교육을 위한 기반이 되는 작업이다. 본고에서는 문법기술에 보편적으로 적용될만한 원리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해야 한다는 점, 학습자들로 하여금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의미기능을 중심으로 몇개의 단원으로 나누어 기술해야 한다는 점, 각 문법항목의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등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점, 류의관계를 갖는 문법항목은 차이점에 초점을 두고 기술해야 한다는 점, 모국어와의 대조분석의 결과를 잘 반영하여 기술해야 한다는 점, 문법기술에 제시된 례문은 학습자의 숙달정도에 맞아야 하고 제시된 의미기능과 일치해야 한다는 점” 등 6가지를 제시해보았다. 이에 근거하여 한국어교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보았다.

목차

[론문요지]
1. 서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기술 원리
3. 한국어교재에서의 문법기술문제와 개선방안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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