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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훈 (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8권 제9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045 - 1,05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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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화질소(N₂O, Nitrous Oxide)는 이산화탄소(CO₂, Carbon Oxide), 메탄(CH₄, Metane)이어 세 번째로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N₂O의 지구온난화 계수는 대기 중에서 안정하고, 성층권에서 광분해 된 후 이차적인 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CO₂의 310배에 이른다.
N₂O의 생성에 대한 조사는 보일러와 같은 연속적인 연소를 갖는 동력원에 대하여 몇몇의 연구자들에 의한 보고가 있었다. 하지만, 디젤엔진에 있어서 연료의 성분이 N₂O 배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는 실시되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에서 연료 중에 질소와 황 농도에 의해 변화되는 N₂O 배출율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실험에 사용한 엔진은 12kW/2400rpm의 4행정 직접분사식 디젤엔진이고, 실험엔진의 운전조건은 75% 부하에서 이루어졌다. 연료 중의 질소와 황 농도는 Pyridine, Indole, Quinoline, Pyrrol, Propionitrile, Di-tert-butyl-disulfide의 6 종류 첨가제를 사용하여 증가시켰다. 결과에 의하면, 질소성분 0.3% 이하를 갖는 디젤연료는 첨가제의 종류와 농도와 관계없이 N₂O 배출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연료 중 황 첨가제의 증가는 배기가스 중의 N₂O 농도를 증가시켰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 실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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