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길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5 - 1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한국교회는 교회의 교회다움을 상실하여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기독교인이 감소하는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한국교회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개선해가지 않고는 침체가 가속화 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왜 한국교회의 이미지가 이렇게 실추되었으며, 이러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본 연구는 교회이미지의 관점에서 이에 대한 현상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실천 가능 한 대안을 제시해보았다. 교회이미지의 개선은 교회의 신뢰성 확보와 소속 교인들의 자긍심을 높혀주어 활발한 전도 활동을 유발하는 등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21세기에 들어오면 서 다양한 문화적인 변화는 한국인들의 의사소통방식, 삶의 태도, 그리고 가치체계까지도 바꾸어 놓았으며, 이러한 변화는 복음을 전하는데 상대적으로 더 많은 노력과 연구가 요 구되고 있다. 바람직한 교회이미지의 개발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활성화 활성화와 선교활 동은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구현하는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회이미지의 개념과 역할, 교회이미지의 구성요인, 교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교회들이 교회의 사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회이미지 개선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회이미지의 이론적 배경
Ⅲ. 교회 마케팅커뮤니게이션 전략
Ⅳ. 교회이미지 개발과 개선에 대한 사례연구
V. 교회이미지 개선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실행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33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