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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양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인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춘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47 - 25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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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의 성능 시험 영역을 극초음속, 고고도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2000년부터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SETF)의 설계 및 개발에 착수하였다. SETF 주요 요소설비의 구축은 2009년 6월 완료하였다. SETF는 고압공기 공급원, 고온 공기 공급시스템, 엔진 시험부, 공기 이젝터 배기 시스템, 액체/기체 연료 공급시스템, 제어 및 데이터 처리 장치로 구성된다. 본 시험설비에서는 마하 6.7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 공력 성능시험, 마하 5급 탄화수소 엔진 연소 시험, 마하 6 단열재 삭마 시험이 수행되었다. 현재 로켓 기반 복합사이클 엔진의 마하 5 램제트 모드 성능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는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의 구성 및 사양과 수행된 시험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
3. 주요 요소 설비
4.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에서 수행된 시험
5. 정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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