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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재 (한동대학교) 이대준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03 - 11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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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말, CIAM(Congres International d"Architecture Moderme, 세계근대건축회의)이 10차 회의를 마지막으로 해산되면서 세계 건축의 구도는 새롭게 재편되었다. 유럽이 중심이었던 세계 건축의 구도가 제 3세계까지 확대되면서 획일적이고 교조적이던 근대 건축의 양상은 다양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 후 독립한 신생국들은 서양의 기능주의적 건축을 배격하고 자국의 문화와 전통을 건축을 통해 표현하는 시도를 하였다.
일본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식민지화 되면서 타의적으로 외국의 문물을 받아들였던 것과 달리 19세기 메이지 유신을 기점으로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으며, 1960년대 메타볼리즘 운동이 시작되기까지 일본건축의 재발견을 시도했다.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은 2차 세계대전 후 정치적, 경제적 안정화와 더불어 시작된 일본 건축의 전통논쟁과 근대건축운동의 영향에 의해 생겨났다. 일본의 전통적인 자연관과 불교의 영향은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이 유기적 성격을 띠게 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마에가와와 단계를 비롯한 일본 근대건축의 거장들이 CIAM회의에 참여하면서 서양의 건축계에 소개되었고, 근대건축회의에서 나온 주제들이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에도 차용되었다.
메타볼리즘 건축의 생물학적인 접근은 동시대 유럽의 Archigram의 움직이는 건축이나 확장 가능한 건축과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또한 TeamX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자 했던 개념이나 건축적 방법론과 유사한 점을 찾아볼 수 있다. 메타볼리즘 건축이 시도했던 유기적인 건축은 새로운 시각으로 자연을 보게 했으며, 현대의 생태주의 건축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은 전통성 논쟁을 통해 일본문화가 가진 전통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해석하였고, 과학기술에 바탕을 둔 근대도시의 구축을 실현하고자 시도했다. 그들은 TeamX이나 Archigram과 같은 아방가르드 건축운동이 전통을 단절하고 유토피아로서의 도시를 실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지만, 급진적인 성격과 표현된 형태에 있어서 유사한 점을 보인다. 이탈리아의 역사가 만프레도 타푸리(Manfredo Tafuri)는 자본주의 이념에 의해 퇴색한 건축의 의미를 전통과 유토피아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자본주의 이념을 공고히 했던 근대건축운동의 아방가르드성에 대해 주로 비판했다. 그렇기 때문에 근대건축운동의 영향을 받고, 급진적인 성향을 가지고 해석한 일본의 전통을 건축에 적용하였던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을 타푸리의 급진적 대도시 이념 비판의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타푸리의 아방가르드 운동 비판
Ⅲ.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의 전개과정 가운데 나타난 전통개념
Ⅳ. 메타볼리즘 건축운동의 유토피아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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