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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guyen Van Hap (울산대학교) 이근식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07 - 21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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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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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온도차발전용 터빈의 효율과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 R134a 를 작동유체로 하고 출력 5 kW 인반경류형 터빈의 설계가 수행되었다. 터빈입구온도 25oC, 출구 정압 4.9 bar, 질량유량 1.16 kg/s 로 설정하고 평균유동해석을 수행하여 터빈의 회전수와 주요 치수를 결정하였다. 이들을 바탕으로, 3 차원 터빈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도출된 터빈회전수 12,820 rpm 에 대하여 전산유체역학(CFD) 소프트웨어 ANSYS CFX 를 이용하여 볼류트와 노즐을 포함하는 터빈 내부 유동장 특성과 효율이 조사되었다. 80%이상의 터빈 효율이 적정 범위 내의 노즐 안내깃 수(10-15 개)에서 제시되었으며, 가장 높은 터빈 효율은 15 개의 안내 깃에서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델링 및 해석
3.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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