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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세윤 (한국해양대학교) 김태진 (한국해양대학교) 조종래 (한국해양대학교) 정호승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47 - 45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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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항공기 엔진에 장착된 미세 튜브형 열교환기의 작동 하중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구조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작동 하중은 열-기계하중이 고려되었다. 항공기 엔진 부품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구조적 강성확보뿐만 아니라 고효율, 저중량, 최소체적을 만족하는 형상 설계가 요구 된다. 브레이징한 미세튜브의 기계적물성치 확보를 위해 고온 인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Ansys 12.1의 자체 모델러를 이용하여 형상을 모델링하고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열-구조 연성해석을 통하여 튜브를 제외한 모듈형(modular type) 열교환기에 대한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구조적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열교환기 모델
2. 물성치 실험
3. 매개변수 설계
4. 항공기 운전 하중조건에 따른 설계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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