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남 (부산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93 - 202 (10page)
DOI
10.21184/jkeia.2015.06.9.2.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임상실습교육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교육요구도를 반영한 임상실습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을 앞둔 B대학 간호과 2학년 학생 94명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전 단계교육으로 학생들의 요구도를 반영한 디딤돌 학습법을 개발하여 한 학기 동안 1학점으로 교과목으로 적용한 후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의 전후 차이를 분석하였다. 디딤돌 학습법은 18주차로 적용한 후 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 디딤돌 학습법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t=-5.208, p=.000), 자기효능감(t=-2.895, p=.005), 학과만족도(t=-5.551, p=.000)가 향상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실습 전 단계 교육으로 디딤돌 학습법을 적용하여 교육한다면 간호 대학생들의 임상실습시 학생들의 적응에 도움이 되는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이 향상되며 더 나아가 학과만족도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