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화 (광주여자대학교) 백영숙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3 - 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적 경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그림표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S 유치원의 만 5세아 2학급의 원아 총 40명이었으며, 실험집단(20명), 비교집단(20명)을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Salovey와 Mayer(1990) 체크리스를 수정하여 김경희(1998)가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림표상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지성애(200)가 개발한 그림표상능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그림표상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는 SPSS 18.0을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절차는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적 경험을 다루는 책을 선정하여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은 그림책을 활용을 정서적 경험 활동을 전개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적 경험 활동 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정서지능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에서도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적 경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그림표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95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