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선 (성신여자대학교) 배지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4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1 - 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유아교육과 생태유아교육 학술지 연구를 비교분석하여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는 첫째, 연도별 경향에서 환경유아교육은 2014년에, 생태유아교육은 2011년에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둘째, 연구대상별 경향은 환경유아교육에서는 유아, 프로그램, 이론, 현직교사의 순, 생태유아교육에서는 유아, 이론, 현직교사, 프로그램, 예비교사, 부모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주제별 경향은 공통적으로 유아발달에 대한 주제가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방법별 경향은 환경유아교육은 양적연구, 문헌연구, 질적연구 순, 생태유아교육은 양적연구, 질적연구, 문헌연구, 통합연구 순이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비슷한 개념이 혼재되어 있던 두 교육의 연구경향을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부모교육의 부족, 양적연구의 편중 등을 제시하여 환경유아교육과 생태유아교육 연구의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