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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5 - 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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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기술이 일반화되면서 산업 환경과 소비문화에 많은 변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디자인 환경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제조업에서 3D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소량생산 시스템은 소비자들의 개인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제품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모바일시대를 맞아 언제 어디서나 검색을 통해 스스로 원하는 상품에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틈새상품’이 중요해지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즉 ‘롱테일 법칙’이 점차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산시스템과 서비스플랫폼 구축은 매우 중요하고, 그에 따라 3D프린팅과 디자인의 연관성을 이해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3D프린팅 기술의 내용과 활용사례 분석을 토대로 이 기술이 향후 디자인 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사례분석, 방향 제시로 구성된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3D프린팅의 개념, 기술현황 등을 파악하였으며, 이론적 고찰을 통해 3D프린팅이 만들어갈 새로운 맞춤형 소량생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전개시키고 있다. 둘째 3D 프린팅의 활용사례를 제조업을 중심으로 디자인프로세스, 생산영역, 소비·유통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3D프린팅과 디자인의 관계성을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비즈니스의 방향을 예측제시하고 있다. 최근에 3D프린팅을 활용한 복제서비스, 셀프제작소, 3D프린팅 서비스와 같은 맞춤형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기존 제조업[생산 → 유통 → 소비]의 생산체계를 [소비 → 생산 → 유통]의 순서로 바뀌어 선(先)주문, 후(後)생산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전환하는 환경변화에 주목하여야 한다. 향후 3D프린팅 서비스산업은 3D프린터(장비), SNS 서비스(플랫폼), 콘텐츠(디자인)가 융합된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개발하여 디자인콘텐츠 유통, 3D프린팅 제작물 유통, 개발 컨설팅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에 대비하여 출력할 수 있는 3D디자인 콘텐츠 개발과 시스템 구축, 그리고 관련저작권 보호제도 등 3D프린팅과 디자인융합을 촉진시키는 디자인 생태계를 만들어 다양한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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