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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65 - 17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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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존 듀이(John Dewey)의 경험이론과 나단쉐드로프(Nathan Shedroff) 등의 선행연구를 통해, 경험(experience)과 사용자 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의 개념을 살펴보고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경험과 참여의 상호작용이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사례로 2014년 12월 국내 진출예정으로 소비자 경험과 참여를 통해 성장한 스웨덴의 가구 제작 유통업체인 이케아(IKEA)를 선정하였다. 이케아 사례 중 경험과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영역이 구체화 되어있고 타 브랜드와 분명한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있는 제품과 공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과 본능적(visceral), 행동적(behavioral), 반성적(reflective) 경험의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네 가지 표현 요소인 감각의 참여성, 역동성, 연상성, 이벤트성을 적용하여 이케아 매장의 공간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가 느끼는 참여와 경험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이케아는 제품의 형태, 기능, 품질, 환경친화적 디자인 및 낮은 가격 등의 균형 잡힌 조화를 통해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소비자와 공급자, 환경, 문화 등의 상호작용에 관한 시뮬레이션을 거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케아 쇼룸(showroom)은 다양한 문화적 차이와 성향을 세심하게 구분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소비자는 구매욕구가 있는 제품을 주방, 거실 등 용도와 목적에따라 선택하였다. 소비자는 쇼룸을 통한 경험으로 자신의 구매의도와 상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억하며 적극적인 감정이입과 몰입을 이루었으며, 경험했던 것을 추후 다시 경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험과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사례로 선정된 이케아 제품과 공간에 한계를 두고 소비자와 경험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여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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