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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75 - 1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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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에 있어 혁신 제품이 확산될 때, 선각수용자(early adopters)와 전기다수자(early majority) 그룹 사이에 ``캐즘(chasm)``이라는 대단절 상태 즉, 기술 확산의 어려움에 주목하여, 내추럴 인터랙션과 사용자 경험의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가치 기반의 사용자 경험 요인을 파악하고 내추럴 인터랙션 디자인의 적용 방향을 예측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첫째,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의 개념, 기술 동향 및 패러다임을 살펴보고, 둘째, 사용자 경험요인으로서 개인의 특성을 혁신 성향, 소비자의 욕구, 경험적 태도, 가치 등 총 4개의 범주 안에서 고찰하였으며, 셋째, 사용자 경험 패러다임에 걸맞는 내추럴 인터랙션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사용자의 혁신 성향에 따라, 혁신가로 갈수록 ``소비자 욕구``는 상위욕구가 우세하였고, ``경험적 태도``는 내적동기 유발이 높았으며, ``가치``는 내재적 기인점이 높은 양산을 보였다. 또한, 추출된 인터랙션 디자인 핵심 요소로는 기술적 측면의 ``수고스럽지 않은``, ``똑똑한``, ``개인화된``, ``영리한``, ``반응하는``이 있었고, 감성적 측면은 ``실재감 있는``, ``적절한``, ``기쁜``, ``즐거운``, ``믿을 수 있는`` 속성이 존재했으며, 혁신가로 갈수록 하이테크(high-tech), 하이터치(high-touch) 속성이 우세함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사용자, 디자인 두 관점 모두 고려한다면 이상적인 가치기반의 내추럴 인터랙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통해 도출한 ``가치기반의 내추럴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개인 특성 모형``을 통해 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을 경험 차원에서 새롭게 해석하여 경험요인의 시각을 넓히는 기초연구에 충실하였으며, 내추럴 인터랙션 디자인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사용자 경험 가치의 중요성을 재조명함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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