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헌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5 - 1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세기 전반기에 주로 활동했던 크로아티아의 작가 띤 우예비치 Tin Ujević의 작품 전체를 내면적으로 살펴보면 ‘동양(東洋)’과 관련한 여러 테마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특히 인도의 문화와 철학 그리고 종교와 관련된 테마들이 주를 이루며 중국, 일본의 문화와 전통을 다루고 있는 작품들이 그 뒤를 잇는다. 주로 길지 않은 에세이의 형식 글들을 통해 ‘동양문화’와 ‘동양종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크로아티아 독자와 문학계에 제공했던 우예비치는, 에세이 작품 이외에도 자신의 여러 시작품들을 통해 명시적으로 ‘동양(東洋)’에 대해 관심을 드러낸다. 즉, 그의 시작품들 속에서 분명한 ‘동양적’ 모티프를 구분해낼 수 있으며, ‘동양문화’를 향한 시인의 자세와 관점 그리고 동양문화의 가르침으로부터 받은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서유럽 모더니즘문학기의 작가들, 특히 프랑스의 보들레르 C. P. Baudelaire와 랭보 A. Rimbaud를 비롯하여 크로아티아 모더니즘문학의 대표적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안툰 구스타브 마토슈 A. G. Matoš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던 전반기 문학을 서구문화 영향의 결과물이라고 한다면, 우예비치의 후반기문학은 기독교적 서구문화로부터 브라만교나 불교와 같은 동양문화 영향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크로아티아 모더니즘문학기와 양차 세계대전 사이의 문학기를 이끌었던 가장 주목받는 시인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띤 우예비치가 동양적 테마를 다루고 있는 방식을 살펴보고, 그가 그처럼 동양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의 문학작품 전반에 동양철학과 종교가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쳤는가 하는 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동·서양문화의 양극성(兩極性)과 띤 우예비치 Tin Ujević
Ⅲ. 띤 우예비치 Tin Ujević의 문학과 동양문화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00-00216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