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민환 (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JKIIT, Vol.13, No.1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1 - 161 (11page)
DOI
10.14801/jkiit.2015.13.12.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V2X 통신으로 차량 정보를 차량간, 차량과 도로 인프라간 공유하여 안전주행을 추구하는 미래적 주행형태로의 발전이 이어지고 있다. V2V 통신을 이용한 안전주행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여러 방편이 마련되고 있는데 비해 V2I 통신을 이용한 안전주행을 연구한 사례는 드물다. 그러나 도로상 차량들 상태를 전체적으로 정보화하여 이용하는데는 도로 인프라에 의한 방법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V2V 통신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도로상황 정보공유를 V2I 통신으로 처리하는 새로운 시스템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 모델에서는 정보처리하는 서버가 주행 중인 모든 차량들의 위치 등 정보를 매 초 각 차량으로 알려주며, 원활한 차량흐름을 위해 차로별 사용률을 각 차량에 제공하고 차로에서의 속도 범위를 지정한다. 이 시스템 모델의 작동에 요구되는 제반 조건들을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여 시스템 역할의 기대수준을 평가하였다. 차량 속도에 의한 겹침 영역의 길이와 차로 변경시 평균 가용시간을 구하여 적용가능함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고속도로 인도시스템의 정보통신·처리와 처리부하의 이동
Ⅳ. 서버간 차량 이양 및 차로 변경 관련 수치적 조건들에 대한 시뮬레이션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66-002144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