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21권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29 - 1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게임디자인 분석을 결합하여 게임을 분석하는 ``새로운 방법론 모델``에 대한 제시이다. 지금까지 게임 분석은 기존 내러티브 전통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게임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게임콘텐츠와 게임 이용 수준을 점차 분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게임콘텐츠 분석에서 게임과 게임플레이를 포함한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그리고 게임 디자인분석에서 기본적 요소로부터 미적 경험에 이르는 과정을 층위(Layer)와 영역(Sector)로 구성되는 ``게임구조분석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게임의 특성과 게임 간의 차이를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구조분석 모델을 제한적인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향후 그 활용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0-002383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