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일 (충북대학교) 나경아 (계명대학교) 정설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64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47 - 2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1년도 초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IFRS)으로 작성된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이 IFRS 전후기간에서 K-GAAP 방식의 영업이익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2011년도 IFRS 도입 첫해연도를 대상으로 IFRS 적용으로 산정된 영업이익과 다시 K-GAAP 방식으로 재계산된 영업이익 간의 가치관련성을 비교분석한 결과 혼재된 증거가 제시되었다(유용근 등 2013; 곽영민과 백정한 2013). 그런데 2011년도 IFRS 적용 첫해연도의 영업이익만 기업이 자율적으로 영업이익을 분류하여 산정할 수 있었던 반면, 다른 기간 모두는 K-GAAP 방식에 따라 획일적으로 영업이익이 산정된다. 이러한 점에 근거하여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IFRS 의무도입 전후기간에서 영업이익의 상대적 가치관련성의 비교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산정된 영업이익이 주식시장의 투자자 관점에서 정보유용성이 보다 더 높은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IFRS회계기준 하에서 영업이익과 관련한 한국회계기준원의 두 차례에 걸친 공시정책의 변경이 실효성 측면에서 효과적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표본은 전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IFRS 도입 전후 2년간이고, Ohlson(1995)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체 상장기업을 표본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IFRS 도입 전보다 도입 첫해연도의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은 감소된 반면, IFRS 도입 전과 도입 후기간에는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표본을 시장유형에 따라 나누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유가증권상장기업의 경우 IFRS 도입 전보다 도입 첫해연도에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이 감소된 반면, IFRS 도입 전보다 도입 후 기간에도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이 더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코스닥상장기업의 경우는 IFRS 도입 전과 도입 첫해연도의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에 변화가 없었지만, IFRS 도입 전보다 도입 후기간에 영업이익의 가치관련성이 더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제도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284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