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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1 - 121 (21page)
DOI
10.21298/IJTHR.2016.01.3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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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관광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관광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주요변수들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기 기술수용모델을 기본 분석틀로 하여 지각된 유희성을 새로운 신념변수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새로운 조절변수로 추가한 확장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지각된 유희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신념변수와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결과 남성은 지각된 유희성, 지각된 유용성 등이, 여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희성 등이 각각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학술적으로는 기술수용모델의 이론적 확장 및 정보기술사용의도에 대한 설명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스마트관광시대를 주도하고 있는 관광애플리케이션을 마케팅 전략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용성, 사용용이성 및 유희성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또는 앱 개발자에게 관광애플리케이션 수용 및 채택에 있어 성별차이가 존재함을 이해하고 남성 사용자, 여성사용자에 대한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사업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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